(예비교사를 위한) 2019 수업실연 경연대회 | |||||||||||||||||||||||||||||||||||
작성자 | 강** | 작성일 | 2019-09-11 | 조회수 | 517 | ||||||||||||||||||||||||||||||
---|---|---|---|---|---|---|---|---|---|---|---|---|---|---|---|---|---|---|---|---|---|---|---|---|---|---|---|---|---|---|---|---|---|---|---|
<(예비교사를 위한) 2019학년도 수업실연 경연대회> 2019학년도 수업실연 경연대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교직과정 이수 학생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1. 목적
교사로서의 전문성 확보와 학교 현장에 필요한 수업수행능력을 갖춘 우수한 예비교사 양성
2. 참가 대상
1) 참가대상
① 교육대학원: 3학기이상 재학생중인 교원양성과정 이수자
(6개 전: 국어교육, 영어교육, 중국어교육, 역사교육, 수학교육, 체육교육)
② 학부: 3학년이상 재학생중인 교직과정 이수자
2) 참가자: 개인참가 또는 팀별 1∼2인이 공동 계획할 수 있고, 발표는 1명으로 함
3. 경연대회 신청
4. 경연대회 개요
1) 경연자(팀) 수: 최대 8명(팀) (※ 신청자 중에서 교육대학원 심사위원회 선발 후 개별 통보 예정)
2) 일시: 2019. 10. 24(목), 18:00∼
3) 장소: 20호관 수업행동분석실(20-405호)
4) 수업실연: 학생 1인당 15분(수업실연 10분, 질의응답 5분)간 실시
- 수업지도안은 1시간 기준으로 작성하되 발표는 10분 내외로 함
- 수업실연 학년과 단원은 자유로 선택하되, 현재 중등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과단원에서 선택해야 함
5) 심사평가: 「수업지도안」과 실제「수업실연」 발표 내용을 종합하여 「수업수행능력 평가기준」에 의거 심사 평가
6) 평가 주안점
- 학생들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학습목표 제시 능력
- 이해와 사고를 촉진하는 수업전략 활용 능력
- 명료한 의사소통 및 적절한 언어 사용 능력
- 효과적인 질문전략 활용 능력
- 적절한 피드백 제공 능력
- 구조화된 수업 조직 및 효율적 시간 관리 능력
※ 수업실연에 관심 있는 교수와 학생들은 누구나 자유롭게 참관이 가능 함.
※ 행사 당일 수업실연 참가자 및 참관 학생의 수업은 행사장에서 배부하는 「참석확인서」를 받아 제출하면 출석 인정
5. 시상 : 상장 및 상금 수여
6. 문의처: 교육대학원 교학행정실 052-259-2050, 2090, 교직팀 052-259-1318 교육대학원장 · 교무처장 |